사업 포트폴리오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출판 등 폭넓은 영역에서 방송문화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나만의 독서록쓰기
<책 소개>
서초초등학교 친구들의 250가지 샘플이,
흥미를 잃어버린 아이들에게 독서록 쓰기 비법을!
저자는 일곱 살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든 학년의 아이들을 가르치며 독서교육을 14년간 해왔다. 아이들을 가르치고 함께 한 긴 시간 동안 가장 깊게 생각하게 된 문제는 ‘책을 많이 읽기만 하면 좋은 것일까?’하는 거였다. 대다수의 전문가들이 다독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한 권이라도 깊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에게 책 읽기는 무엇보다 중요한 학습주제이다. 그 책 읽기는 읽기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서록 쓰기라는 또 다른 중요한 학습과제와 연결되어 있다. 학부모와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의 고민은 이 독서록 쓰기에서 시작된다. ‘어떻게 써야 할까?’ ‘어떤 것을 써야 할까?’ ‘감상만 쓰면 되는 것일까? 등 고민되는 부분이 많다.
책을 읽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그 책의 내용을 어떻게 기억하고, 그 의미를 생각하느냐 이다. 무엇보다 시작이 중요하다.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책 속의 의미를 파악하게 되고,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생각도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동안 저자가 집필한 독서지도책과는 다르게 접근했다. 실제 서초초등학교 친구들이 직접 쓰고 활용해본 독서록 쓰기 비법을 공개한다.
<저자 소개>
글 : 강승임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청소년기 불안'을 주제로 한 연구로 동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코래듀교육연구소 소장으로, 부평구청여성대학에서 독서지도사 초ㆍ중급 강의를 하고 있다. 그리고 여전히 교육 현장에서 10년째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독서와 글쓰기, 논술 등을 가르치고 있다. 이전에 새누리교육에서 기획연구 실장, 이지아이교육 교육지원실 실장으로 근무하였고, 최근 타임포키즈 전화영어를 총괄기획하였다.
"교육은 인간에 대한 예술"임과 동시에 "모든 교육은 말과 지금의 조화로 이루어진 통합교육"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저자는, 이를 늘 마음에 새기고 아이들을 지도하고, 학부모를 상담하며, 책을 쓰고, 교재를 만들고,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저서로는 『세상을 바꾼 3인의 리더 세종대왕, 이순신, 링컨』, 『비사감과 예쁜 글씨 쓰기』, 『논술 공부의 달인』, 『유아 독서 습관』『초등 저학년을 위한 체험학습 보고서 쓰기, 가족신문 만들기』『우리 아이의 즐거운 독서록 쓰기』, 『초등학교 입학 전 해야 할 생생 + 똑똑 체험 여행』, 『입학전 100일, 입학후 100일』등이 있다.
그림 : 김민선
홍익대학교 섬유예술학과를 졸업했고, 같은 대학교 미술대학원 직물디자인학과에서 석사 졸업한 뒤에 유명 청바지 업체인 (주)리바이스에서 패션 디자이너로 일했다. 이후 경민대학과 혜전대학, 청운대학교에서 강사 및 겸임 교수를 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지식N탐구』『전통을 찾아서』『정의롭다는 것』 등 아동 단행본에 그림을 그렸고,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의 5학년 교과 동화 연재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목차>
이 책을 보는 법
이것도 기억하자!
Part 1. 그림으로 표현해도 괜찮아! 그림 그리기
그림 독서록 비법 8가지
비법1 지은이와 출판사도 꼭! _책표지 꾸미기
비법2 머릿속에 아른아른~ _기억에 남는 장면 그리기
비법3 지금 곧 이야기 출발! _이야기 장면 기차
비법4 낱말 모아모아~ _낱말 보고 연상하기
비법5 그림 속 나의 느낌 _독서감상화 그리기
비법6 이런 사람 알아요? _독서인물카드 만들기
비법7 개성이 듬뿍듬뿍~ _나오는 사람 그리기
비법8 웃음과 재치 한마당! _만화로 나타내기
Part 2. 책 속에 알맹이가 있어! 중심 내용 쓰기
줄거리 요약하는 비법 8가지
비법1 뜻, 뜻, 무슨 뜻? _ 낱말 사전 찾기
비법2 짧은 글로 승부한다! _ 짧은 글짓기
비법3 이 사람 저 사람 또 누구? _ 나오는 사람 소개하기
비법4 낱말 꼬리를 잡아라! _ 낱말 릴레이
비법5 딱 여섯 가지만! _ 6하 원칙 카드 정리하기
비법6 내용이 물처럼 흘러~ _ 글 흐름도 간추리기
비법7 내용의 거미줄을 쳐라! _ 마인드맵으로 요약하기
비법8 이렇게 읽어야지! _ 책 소개글 쓰기
Part 3. 책 한 번만 더 생각해 볼래? 깊은 생각 쓰기
요리조리 나만의 생각 쓰기 비법 8가지
비법1 이재부터 나도 열심히! _ 본받을 점과 다짐 쓰기
비법2 오, 이런 일이! _ 새로 알게 된 점 쓰기
비법3 친구에게 끄적끄적~ _ 독서엽서 쓰기
비법4 생각을 펼쳐 봐! _ 생각의 그물로 나타내기
비법5 내 맘을 보여 줄게~ _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비법6 책 속 주인공이 된다면? _ 나라면 어떻게 할지 쓰기
비법7 오늘은 책을 읽었네~ _ 독서 일기 쓰기
비법8 이제는 식은 죽 먹기! _ 독서감상문 쓰기
Part 4. 이만하면 나도 작가! 재미있는 생각 쓰기
책 내용을 재미있게 바꾸는 비법 8가지
비법1 나라면 이렇게! _ 주인공 되어 보기
비법2 묻고 답하는 즐거운 대화! _ 인물 인터뷰하기
비법3 이건 이렇게 고쳐 보자! _ 이야기 바꿔 쓰기
비법4 내 마음에 쏙 드는 결말로~ _ 결말 바꿔 쓰기
비법5 그 다음 무슨 일이 일어났게? _ 뒷이야기 상상하기
비법6 세 글자 안에 담긴 감상 _ 독서 삼행시 짓기
비법7 이 느낌을 동시로~ _ 독서 시화전
비법8 흥얼흥얼 즐거운 독서 노래! _ 노래로 나타내기
Part 5. 놀이하듯 쓰는 독서록! 중심 내용 쓰기
톡톡 튀는 개성 담는 비법 8가지
비법1 톡톡 튀는 그림과 제목~ _ 책 광고하기
비법2 알쏭달쏭 문제를 맞혀봐~ _ 독서 퀴즈 내기
비법3 이 책은 무엇일까요? _ 이야기 알아맞히기
비법4 오! 재미있는 제목 놀이~ _ 독서 다행시 짓기
비법5 위 사람을 표창합니다! _ 상장 만들기
비법6 널 이해 준비했어! _ 주인공에게 선물 주기
비법7 가로세로 낱말을 맞혀봐~ _ 독서 퍼즐 만들기
비법8 나는야 편집장? _ 노래로 나타내기
서초초등학교 친구들의 독서록 엿보기
<출판사 리뷰>
저자 강승임은 일곱 살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든 학년의 아이들을 가르치며 독서교육을 한 지 14년, 아이들을 가르치고 함께 한 긴 시간 동안 가장 깊게 생각하게 된 문제는 ‘책을 많이 읽기만 하면 좋은 것일까?’하는 거였다. 대다수의 전문가들이 다독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한 권이라도 깊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책을 읽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그 책의 내용을 어떻게 기억하고, 그 의미를 생각하느냐 이다. 이것은 어느 순간에 생기는 능력이 아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시작이 중요하다.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책 속의 의미를 파악하게 되고,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생각도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동안 강승임 저자가 집필한 독서지도책과는 다르게 접근했다. 실제 서초초등학교 친구들이 직접 쓰고 활용해본 독서록 쓰기 비법을 공개한다.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를 위한 독서록 쓰기 비법!!
처음 독서록 쓰기를 시작하는 아이에게 ‘독서록 쓰기’는 너무 힘든 과제일 것이다. 책의 줄거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표현 한다는 것이 한순간 ‘짠~’하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림으로 재미있게 시작하는 독서록 쓰기 비법 8가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 전, 입학 후 ‘독서록 쓰기’를 시작하는 내 아이에게 독서록 쓰기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흥미를 잃어버린 아이를 위한 독서록 쓰기 비법
초등학교 저학년 중에는 이미 독서록 쓰기에 흥미를 잃어버린 아이들이 있다. 책을 읽을 때는 재미있었지만, 막상 독서록을 쓰려고 하면 책의 내용이 생각나지 않아 막막해 하는 아이들을 위해 차근차근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독서록 쓰기 비법을 통해 집중력을 키워준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위한 독서록 쓰기 비법
어느 정도 독서록 쓰기가 생활화 된 아이를 위해 다양한 생각과 창의적의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독서록 쓰기의 비법을 소개한다. 책의 내용을 좀더 깊이 생각할 수 있어 내 아이의 사고의 깊이를 키워줄 수 있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습득함으로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회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