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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예능 프로그램, 출판 등 폭넓은 영역에서 방송문화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노견만세

<책 소개>

노견과 함께한 세월과 사랑!
개와 사람의 이별, 노견과의 감동 이야기!

<노견만세>는 죽음을 앞둔 견공과 견주들의 사랑을 다룬 이야기다. 이 책에는 두 견공이 등장하는데 혜화동의 찡이, 은퇴 안내견 대부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가족들의 따뜻한 보살핌으로 어느 노견보다도 장수를 하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하루가 멀다 하고 병원 신세를 져야만 하는 이들, 언제 가족들과 헤어질지 모르는 죽음을 앞두고 있는 이들, 사랑한다고 말 한마디 못하지만 이들을 끝까지 보살펴주는 견주들의 가슴 찡한 사랑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 책의 또 다른 감동은 사람이 아닌 개가 직접 글을 풀어나간다는 것이다. 견공들을 향한 견주들의 사랑만이 아닌, 견주를 향한 견공들의 가슴 아린 사랑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눈물샘을 자극한다.

헤어짐은 또 다른 만남을 위한 시작
찡이와 대부, 둘 다 17살의 노견이다. 과연 이들은 주인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을까? 본인들에게 죽음이 다가오고 있다는 걸 알고는 있는 걸까? 아파도 아프다고 제대로 말 한마디 못하는 심정을 다른 이들은 얼마나 알까? 이 책은 이러한 의문을 풀기 위해 찡이라는 개의 입장에서 글을 써내려 간다. 가상의 시나리오지만, 사람이 아닌 개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감동과 재미가 있다. 특히 죽음과 사투하며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는 노견들을 내 가족처럼 돌보는 견주들의 일상을 통해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노견들의 편안한 노후를 위해 애쓰는 견주들의 가슴 찡한 이야기, 목말라만 가는 현재의 세태를 꼬집는 <노견만세>를 통해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느껴보길 바란다.

찡이와 대부를 통해 보는 진정한 나눔
온 세상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잔뜩 들떠있던 어느 날, 블랙시추 찡이는 혜화동의 가슴 따듯한 사람들을 가족으로 선물 받았다. 그날로부터 17년이 흘렀다. 고통보다는 기쁨과 행복이 몇 백 배 컸고, 믿기 힘든 교감이 오간 시간들이었다. 하지만 찡이 역시 세월의 흐름을 이길 수 는 없었다. 물 오른 나무처럼 언제까지고 싱싱할 것 같던 찡이의 몸은 스산한 늦가을의 퇴색한 낙엽처럼 생기를 잃고 스러져 가고 있다. 별처럼 빛났던 많은 날들이 하나둘 빛을 잃고 사라지는 것을 목도하면서 찡이는 무슨 생각을 하고, 무슨 말을 사람에게 건네고 싶었을까.
은퇴견 대부는 두고두고 가슴에 남아 잊혀지지 않을 존재다. 젊었을 때는 본능을 차단당하고 안내견으로 살아야 했던 대부. 은퇴견이 되어서는 제대로 휴식을 취해보지도 못한 채 병마와 싸우다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혼자서는 일어서지도, 걷지도, 먹지도 못하는 대부를 자신의 일부처럼 보살피는 대부네 가족을 보면서 진정한 나눔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 지은이

윤미현 프로듀서

<휴먼다큐 사랑> 시리즈를 기획했으며, <휴먼다큐 사랑>에서 ‘돌시인과 어머니’, ‘아내 김경자’,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 ‘노인들만 사는 마을’ 등을 연출했다.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로 2006 뉴욕페스티벌 금상을, ‘돌시인과 어머니’로 2007 ABU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을 받았다.

오상광 프로듀서

1991년 5월 입사. , <이야기속으로>, <1318힘을 내>, <성공시대>, <미국 10부작-6편 ‘공립학교의 개혁열풍’>, <이제는 말할 수 있다-반한 베트콩 한민통의 진실>, 의 ‘거리의 선생님들’, ‘노견만세’ 등 연출.

윤희영 작가

1993년 MBC 시사교양국 공채로 작가생활을 시작했다. <와! e 멋진세상>, <성공시대>, <이제는 말할 수 있다>, , <불만제로>, 등을 집필했다. 1998년 MBC방송대상 교양작가부문 특별상, 2005년 한국방송문화진흥원 구성작가상 금상 등을 수상했다.


류은경 글

1971년 충남 천안 출생.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졸업.
1998년 <작가세계 신인소설상>으로 데뷔.
200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
2007년 《이산 정조대왕》(디오네 刊).
2009년 《선덕여왕》(MBC프로덕션 刊) 등 집필.

<차 례>

서문
작가의 말

1. 당신의 개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 13
2. 찡이는 말하고 싶다 35
3. 대부의 마지막 외출 73
4. 이별, 견디기 힘든 아픔 113
5. 끝나지 않은 이야기 131

<책 속으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오늘만 같아라.”
생명을 가진 존재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없고, 언제든 닥칠 수 있는 것이 죽음이다. 개들도 이 만고의 진리에서 예외는 되지 못한다. 그 사실을 알면서도 노견을 둔 사람들은 이들과 작별해야 하는 순간이 가까웠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 나의 애견은 늙지 않고, 아픔도 없고, 죽음도 겪지 않고 언제까지고 지금 모습 그대로 곁에 있어줄 것 같기 때문이다.
-15쪽

“모두들 고마워요, 그리고 미안해요…….”
바람이 내 긴 털을 훑고서 어둠속으로 사라진다. 훗날 저 바람처럼 나도 이곳을 떠나게 되리라. 비록 내 영혼은 이곳에 더 이상 머물 수 없게 되지만, 나는 이곳에 남아있는 가족들이 나를 잊지 않고 추억할 것을 믿는다. 우리에겐 찡이라는 이름을 가진 귀염둥이 막둥이가 있었다고……. 우리와 생김새는 다르지만 그 아이는 누가 뭐래도 우리 가족이었다고……. 그것으로 나는 충분하다…….
-37쪽

“그냥……. 대부는 그냥 좋아요.”
평소엔 좋은 기색 없이 뚱하기만 하던 녀석이 이보다 더 좋을 것이 없다는 듯 환하게 웃고 있다. 인순씨와 재석씨의 가슴에도 행복이 따스하게 번진다. 저렇게 기뻐하는 걸 여태 방에만 있게 했으니 얼마나 답답했을까. 이 봄이 가기 전에 가까운 유원지에라도 한 번 더 다녀와야겠구나. 해맑게 웃는 대부를 지켜보며 인순씨 부부가 해보는 생각이었다. 이것이 대부의 마지막 외출이 될 줄 그때 두 사람은 까맣게 몰랐다.
-75쪽

“슬픔은 고여있는 것이 아니라, 흐르는 것…….”
가슴에 꽉 찬 슬픔도 조금씩 흘러내려 언젠간 가시게 되어 있다. 결국 시간이 약이다. 흐르는 시간에 슬픔이 씻겨내려 가슴 밑바닥에 암연처럼 남았을 때, 그때 그 시간을 회상하며웃게 되리라.
-115쪽

“길들인다는 건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말과 같아.”
나를 길들여봐. 그럼 우린 서로 떨어질 수 없게 돼. 나한테 넌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사람이 될 거고, 나도 네게 둘도 없는 친구가 될 거니까.
-13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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