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프로그램 제작 포트폴리오

참신한 기획력과 창의력으로 MBC C&I의 미래를 이끕니다.

큰 별쌤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2

<책 소개>

KBS 역사저널 그날, tvN 수업을 바꿔라 등 출연
500만 수험생이 추천한 EBS 소문난 명강의!
큰별샘 최태성이 직접 쓴 “가장 잘 만들어진 초등 역사 책”

한눈에 보는 역사연표 수록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 수록 ★★★★★
2017년 초등 역사 교과서 반영 ★★★★★
초등 사회과 교사 모임 감수 및 추천 ★★★★★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까지 역사 공부의 틀을 잡아주는 책 ★★★★★

★‘500만 수험생’과 ‘초등샘’들이 추천하는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출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가 필수 응시 과목으로 지정되고 역사 공부를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초등학생 자녀의 역사 공부에 관심을 갖는 학부모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나 역사를 배우는 학생이나 역사가 어렵기는 마찬가지지요. 이런 고민을 풀 수 있는 책이 나와 화제입니다. 바로 500만 수험생이 인정한 ‘EBS 최고의 한국사 선생님 최태성’이 직접 쓴 큰별샘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이하 ‘초등 별별 한국사’)입니다. 실제로 최태성 선생님(이하 ‘최샘’)은 역사를 배우는 초등학교 5학년생 딸에게 한국사의 올바른 공부 방법과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가 담긴 책을 만들어 주고 싶어 이 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최샘의 진심이 담긴 책, 바로 초등 별별 한국사입니다.


<저자 소개>

저 : 최태성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역사 교사가 된 최태성은 단편적인 팩트만 설명하지 않고 역사의 본질을 파고드는 수업 진행으로 유명하다. 대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EBS에서 한국사를 강의하고 있다. 2011년부터 2012년까지 EBS 역사 자문위원, 그리고 2013년에는 국사편찬위원회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였다. 그 외 MBC ‘무한도전’에 출연하여 한국사를 강의하였고, KBS 1TV ‘역사저널 그날’에 패널로 출연하고 있으며, KBS 라디오 황정민의 FM대행진 ‘별별 히스토리’ 코너를 진행하는 등 한국사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그는 “역사를 공부할 때는 무엇보다 먼저 ‘왜’라고 묻고, 그 시대 사람들과 가슴으로 ‘대화’하며 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국사 판서 종결자’, ‘판서의 본좌’로서 ‘지긋지긋한 역사’를 웃음과 감동이 함께하는 ‘워너비 과목’으로 변모시킨 유쾌한 반전(反轉) 교사이다.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중고등학교 한국사 역사부도』, 『한눈에 사로잡는 한국사』, 『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 『최태성의 365 키워드 한국사』 등의 책을 집필했다.


<목 차>

삼국의 등장과 발전, 그리고 신라를 중심으로 한 삼국통일까지
삼국이 발전하고 남북국 시대가 열리다

책 속으로 뿅~
사랑스러운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께_최태성
별★주선을 타고 한국사 여행을 떠날 초등학생 친구들에게_김택수
학부모님들께 드리는 한국사 공부 가이드

삼국의 성립과 발전
삼국은 어떻게 세워졌어요?
고구려의 건국 이야기가 궁금해요
백제의 건국 이야기가 궁금해요
신라의 건국 이야기가 궁금해요
가야의 건국 이야기가 궁금해요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는 언제 가장 힘이 셌나요?
역사상 최초의 스파이라고요?
이차돈의 순교 이야기가 궁금해요

삼국의 통일
고구려가 방패라니요?
백제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다니요
다음 목표는 고구려라구요?

삼국의 사회와 문화
삼국에도 신분 제도가 있었나요?
고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어떻게 알 수 있어요?
고구려의 무덤을 찾아서
백제의 무덤을 찾아서
신라의 무덤을 찾아서
가자~ 가야로!
삼국의 불교 문화가 궁금해요
백제와 신라의 빛나는 문화유산이 궁금해요
삼국은 다른 나라와 어떻게 교류했나요?

남북국의 성립과 발전
남쪽에는 통일 신라, 북쪽에는 발해
남북국의 문화 교류가 궁금해요

남북국의 사회와 문화
통일 신라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나요?
발해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나요?
통일 신라의 문화가 궁금해요
발해의 문화가 궁금해요


<출판사 리뷰>

큰별샘 최태성이 바라는 초등학생을 위한 역사책이란?

“연도도 외워야 하고, 용어도 외어야 하고. 외워야 할 인물도 수 천 명은 넘는 것 같아요. 너무 힘들고 지루해요.” 어느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한 말이다. 아마도 초등학생 10명 중 7명은 같은 생각일 것이다. 최샘은 역사 공부를 하는 아이들만큼이나 역사를 가르치는 게 힘든 선생님들에게도 조언을 덧붙인다.
“조금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학생들은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역사를 배웁니다. 그러니 어떤 부분을 가르칠지 몇 가지만 정해서 재미난 이야기를 담아 가르쳐 보세요. 아이들은 그 지식을 평생 기억할 겁니다.” 최샘은 초등학생 때는 많은 지식을 외우기보다는 핵심적인 내용을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가르쳐 주는 게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다시 말해 요즘 초등역사책을 보면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수준을 벗어난 책이 너무 많아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온다는 것. 이에 반해 초등 별별 한국사는 초등학교 역사 교과서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만을 뽑아 재미있는 이야기로 묶어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책 제작과 홍보에 발 벗고 나선 선생님들의 마음이 담긴 책!
최태성 선생님에 대한 믿음이었을까? 책에 대한 믿음이었을까? 학교 현장에서 한국사 교육에 대한 어려움을 몸소 겪었기 때문이었을까? 초등 별별 한국사를 만드는 과정에는 많은 선생님들의 도움이 있었다. 감수와 도서 홍보를 도와주신 특별한 마술 선생님 김택수 샘(택샘), 동영상을 제작해 주신 몽당분필 선생님들, 그림으로 책의 완성도를 높여주신 김차명 샘(참샘), 이 책을 추천해 주신 많은 선생님들까지. 이 책은 그분들의 시간과 열정, 그리고 재능이 담긴 책이다. 초등학교 선생님들과 최태성 선생님의 내공이 만난 책에는 만화와 그림, 역사 일기장, 빈칸 넣기 문제, 숨은 그림찾기, 별별 줄잇기 등 재미난 요소가 다양하게 들어가 있다. 읽다보면 어느새 초등 별별 한국사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이다.

이제 초등 역사 공부는 고민하지 말고 최태성 선생님에게 맡겨라!
최샘은 이 책을 쓰면서 목표를 세웠다. “우선 믿을 수 있는 역사 공부의 기준을 잡아 드리자.”과연 초등학생이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쳐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 시험을 보는 데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의미 있는 역사 공부란 무엇일까? 최샘에겐 학부모나 학생, 그리고 선생님들이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또 하나의 목표였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역사 공부를 하는 가장 현실적인 목표이기에 한국사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한국사 출제 지침 방향도 이 책에 최대한 담으려고 노력했다. 별주선을 타고 최태성 선생님 그리고 별별반 친구들과 함께 하는 역사 여행이 시작되면, 누구나 독서와 공부가 즐거워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우편번호 검색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