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프로그램 제작 포트폴리오

참신한 기획력과 창의력으로 MBC C&I의 미래를 이끕니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책 소개>

21세기 인류는 다양하고 수많은 위기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는 수많은 위험․위기상황에 노출되어 있다. 이때 ‘위험’은 발생하지 않은 해로움이나 손실이 생길 우려가 있는 상황이고, ‘위기’는 위험한 고비나 시기로 위험이 실제로 나타난 상태를 말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여 위기관리를 하느냐가 관건이다.
위기관리는 위기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그 과정은 예방, 대비, 실행,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사전 위기관리는 사전지각, 예방, 준비를 말하며 사후관리는 대응과 회복을 말한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은 위험인지에서 위기극복에 이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위기를 극복하려면 리더십, 리더와 팔로워 간의 커뮤니케이션 등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리스크 매니지먼트, 금융위기 관리, 위기관리 리더십, 통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전략과 솔루션을 한 권에 담았다.

<저자 소개>

저자_김용수
설악산 아래 남대천변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다. 고려대학교 법학대학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국제정치학, 국제금융 MBA,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했다. KAIST에서 3년간 초빙교수로 정책, 테크노, 크라이시스를 테마로 리더십 강의를 했으며 항공대 경영학과에서는 세계 500대 기업의 흥망성쇠를 테마로 조직혁신론을 강의 했다. 지금은 대우증권에 근무하면서 MBC 손바닥 TV의 시사경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차례>

PART 1 리스크
1. 위험 상황
2. 위기의 원인
3. 위기관리
4. 위기관리 사례
5. 온라인 위기
6. 신뢰사회
7. 프레임
8. 이데올로기

PART 2 리스크 매니지먼트
1. 위기관리 포인트
2. 미국의 위기관리
3. 영국의 위기관리
4. 일본의 위기관리
5. 미디어 대응
6. 법적 문제

PART 3 금융위기 관리
1. 금융위기
2. 위험 인지 실패와 위기의 확산
3. 미국의 위기 대책
4. 위기대응 시스템
5. 위기대응 전략
6. 금융감독

PART 4 위기관리 리더십
1. 리더십
2. 역사 속의 리더
3. 리더십 패러다임
4. 리더십 프로모션
5. 위기관리 리더십
6. 협상 리더십
7. 리더십의 유형
8. 인성 지수

PART 5 통치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
2. 정책 목표
3. 인재 등용
4. 한국의 대통령 리뷰

* 부록에는 리더십 체크 리스트와 리더십 피라미드 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우편번호 검색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