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제작 포트폴리오
참신한 기획력과 창의력으로 MBC C&I의 미래를 이끕니다.
절판
<책 소개>
명의들의 건강법!
그들의 밥상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의가 추천하는 약이 되는 밥상을 소개한다!
현대인들이 ‘건강’하면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암, 심혈관질환, 당뇨, 치매!
각종 질병과 극복하기 위해 올바른 식습관에 대해 우리나라 최고의 명의들이 나섰다. 딱딱한 전문지식서가 아닌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모든 병의 원인인 식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으며 각 질병의 명의가 추천하는 밥상과 음식의 레시피로 구성되있더.
MBC 방송물 <명의가 추천하는 약이 되는 밥상>에서 선 보였던 명의들이 추천하는 밥상을 이 책에서 만나 본다.
<저자 소개>
명의 백남선 박사
지금까지 3,000여 명이 넘는 생명을 살려낸 암 분야의 최고권위자로 현재 건국대학교병원 병원장이다. 2006년 영국의 국제인명협회(IBA)가 선정하는 유방암 및 위암 부문에서 세계 100대 의사로 뽑힌 바 있다.
명의 송명근 박사
언제나 ‘최고’라는 수식어가 붙는 국내 최고의 심장 분야 전문의이다. 국내 최초로 심장이식 수술과 인공심장이식 수술에 성공했으며, 특히 카바와 콤바 수술법을 개발, 세계 심장의학계에 일대 혁신을 일으키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건국대학교병원 흉부외과 심장전문의로 재직 중이다.
명의 차봉수 박사
현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이자, 대한당뇨병학회 이사로 재임 중이다.
명의 한설희 박사
아직도 매일 자기 전에 최신 논문 한 편을 읽고 자며, 매일 오전 4시 반이면 어김없이 일어나 진료와 연구 그리고 교육에 여념이 없는 건국대학교 의과전문대학원 원장이다. 2009년 <네이버 한국인 대표의사 100인>에 선정됐다.
글_ 주이상
고려대학교에서 문학과 교육학을 공부했다. (주)웅진씽크빅에서다수의 책과 웹사이트 콘텐츠를 기획․개발했으며, 집필한 책으로는 『목숨 걸고 편식하다』등이 있다.
레시피연구가_ 요리하는 여자들
몸에 좋은 음식, 보기 좋은 음식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있다. VIP 케이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백야행』 등 다수의 영화 및 KBS『리빙쇼 당신의 여섯 시』등에 푸드스타일링을 담당했다. 파티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그녀들의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책 속으로>
암을 이기는 밥상의 첫 번째 비결, 콩
백 박사의 아침식탁을 다시 들여다보자. 밥에다 콩을 넣었을 뿐 아니라 즐겨먹는 반찬도 청국장, 두부, 콩나물 등 콩으로 이루어진 것들이 많다.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을 갖춘 콩. 특히 콩에 함유된 아이소플라본은 암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작용해 유방암이나 대장암을 억제한다.
그는 항간에 떠도는 콩과 관련된 소문을 단번에 일축한다.
“유방암은 여성호르몬이 많아서 생기는 병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콩에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들어 있다고 하니까 지레 겁을 내면서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먹지 못하게 하고 본인도 기피하는 분들이 있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죠. 오히려 콩은 여성 유방암의 발생을 억제시키고 그 치유효과를 증강시킵니다.”
암을 이기는 밥상의 두 번째 비결, 마늘
백 박사의 식탁에는 언제나 마늘이 놓인다. 그는 매일 마늘을 3쪽씩 섭취하기를 생활화한 마늘예찬론자이기도 하다. 마늘은 백익일해百益一害라고 할 정도로 특유의 냄새만 제외하면 무엇 하나 버릴 것 없는 최고의 면역증강식품이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선정한 항암식품 48가지 중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것이 마늘입니다. 마늘은 익혀서 먹어도 좋지만 과학적으로 따지면 생마늘이 훨씬 좋습니다. 마늘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는 물론이고 암세포까지 죽일 수 있는 힘이 있으니까요. 오죽하면 드라큘라까지 줄행랑을 치겠어요.”
<1장 백남선 박사가 추천하는 암을 이기는 건강한 밥상>편 중에서
심장을 지키는 밥상의 네 번째 원칙, 양파를 많이 먹어라
송 박사는 생양파를 고추장에 찍어먹기를 좋아한다. 입에서 냄새가 날까봐 좀 부담스럽긴 하지만 그 효능을 생각하면 냄새쯤이야 아무것도 아니다.
양파에는 퀘르세틴과 프로토카테큐산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다. 고지방식품을 먹거나 흡연을 하면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달라붙는데, 이때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항산화작용으로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분해함으로써 혈관을 깨끗하게 해준다. 의학전문가들은 양파를 많이 먹으면 혈관벽의 손상을 막아 심장질환과 뇌졸중, 당뇨병,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양파는 항암효과도 탁월하다.
심장을 지키는 밥상의 다섯 번째 원칙, 복분자를 꾸준히 먹어라
요강에다 소변을 보면 소변줄기에 요강이 뒤집어진다는 뜻의 복분자. 그 이름이 상징하듯 복분자는 흔히 강장제로 알려졌지만 최근 그 밖에 특별한 효능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복분자는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돼 있다.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항산화효과와 항암효과 등을 발휘한다. 폴리페놀 성분 중에서도 특히 프로사이아토닌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인 엔도텔린(ET-1) 생성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 포도에도 폴리페놀이 많다고 알려졌지만, 복분자에는 그보다 30% 정도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항산화물질 중 레스베라트롤은 혈관 내에서 만들어지는 유해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혈관을 정상적으로 보호해준다.
또한 복분자는 성기능 활성화는 물론 중풍, 치매, 통풍의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으며 노화억제, 위 질병 예방, 항암효과에도 탁월하다.
스스로 복분자 마니아라는 송 박사의 복분자 예찬론은 계속 이어진다.
<2장 송명근 박사가 추천하는 심장을 지키는 건강한 밥상>편 중에서
<목차>
1. 백남선 박사가 추천하는 암을 이기는 밥상
내가 먹는 것이 내 몸을 만든다
백남선 박사의 밥상에 담긴 암 퇴치 비결
병을 알고 나를 알면 건강하게 장수한다
건강밥상 레시피
콩 유자드레싱 두부샐러드
두부스테이크
두부잡채만두
두부야채전
두부카나페
마늘 마늘허브구이
마늘인삼꿀절임
마늘감자버섯구이
마늘표고버섯된장장아찌
전복마늘스파게티
흑미마늘리조토
2. 송명근 박사가 추천하는 심장을 지키는 밥상
심장이 보내오는 경고
심장을 지켜주는 송명근 박사의 밥상
건강은 하루하루의 습관으로 이루어진다
건강밥상 레시피
양파 유양파상추간장회
양파전
양파감자스프
허브문어양파구이
양파새우치즈구이
양파오이장아찌
복분자 복분매실주스
복분바나나주스
복분자 셔벗
복분자소스 오이샐러드
복분자소스 돼지안심구이
3. 차봉수 박사의 혈당을 낮추는 밥상
당뇨, 몸이 주는 옐로카드
당뇨의 은밀한 킬러본능
혈당을 낮춰주는 차봉수 박사의 밥상
운동은 최고의 혈당조절법
건강밥상 레시피
해조류 톳연근솥밥
미역조랭이떡국
미역오이참깨땅콩소스 무침
미역두부카나페
다시마두부말이
다시마쌈밥
곤약부추무침
올리브유 유자청올리브유드레싱 오징어샐러드
오렌지올리브유드레싱 닭가슴살구이
방울토마토마리네이트
올리브유새우구이 비빔쌀국수
파프리카올리브유절임
4. 한설희 박사가 추천하는 치매를 피하는 밥상
영혼을 잠식하는 내 머릿속 지우개
채매를 예방하는 한설희 박사의 건강밥상
몸이 운동하면 머리도 운동한다
건강밥상 레시피
등 푸른
생선
삼치간장조림
꽁치레몬구이
고등어곤약볶음
고등어카레구이
참치표고버섯찜
견과류 잣흑미죽
잣양배추물김치
호두야채무침
호두시금치피자
견과류마늘쫑멸치볶음
호두감자전
- 요리하는 여자들의 이야기
- 도자기 앤
- 마무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