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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넘버 원 1
<책 소개>
머슴의 아들 이장우는 몰락한 주인집 딸인 김수연의 의대 진학 학비를 위해 빨치산 토벌작전에 자원한다. 수연은 이를 말리지만 장우는 꼭 살아서 돌아오겠다며 떠난다. 생사를 넘나드는 전투를 치르면서도 수연을 다시 만나겠다는 일념만으로 버틴다.
한편, 수연은 장우의 생환만을 기다리며 의사의 꿈을 키우다가 장우의 전사통지서를 받고 결국 육사 출신의 엘리트 장교인 신태호의 청혼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운명은 이들을 가만 놔두지 않는다.
수연과 태호의 결혼식 전날, 죽을 줄 알았던 장우가 기적처럼 살아 돌아온다. 운명의 장난처럼 마주친 장우․수연․태호. 하지만 서로에 대해 이해할 시간을 가지기도 전에 수연으로 인해 태호의 중요한 작전이 실패하고 벼락처럼 6월 25일 새벽, 전쟁이 시작된다.
어떠한 결론도 내리지 못한 채 장우와 태호는 전쟁터로, 수연은 피난길에 오르며 다시 이별을 맞는다. 장우와 태호는 수연을 다시 만나겠다는 일념만으로 치열한 전쟁터를 누비고, 수연은 나약한 오빠 때문에 원치 않는 북쪽길을 택한다. 폭풍 같은 운명 앞에 선 세 사람, 이들의 운명은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이 소설의 제목이자 중요한 배경인 ‘로드 넘버 원(ROAD NO. 1)’은 전남 목포에서 평북 신의주까지 연결되는 종단 국도인 ‘1번 국도’를 의미한다. 현재 문산에서 끊어져 있지만, 남과 북을 가로지르는 만큼 한반도의 역사와 분단의 상처가 고스란히 묻혀 있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군인들이 피와 눈물로 전우를 묻었던 곳이며, 전쟁으로 가족과 헤어지고 고향을 떠난 사람들이 되찾고자 하는 평화를 상징한다. 올해 6월 25일은 한국전쟁 발발 60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로, ‘로드 넘버 원’의 의미가 좀 더 깊다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은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역사와 운명의 소용돌이에 휘말린 장우, 수연, 태호 세 사람의 애절한 사랑과 우정을 그리고 있는데, 지금은 보기 드문 ‘순수한 사랑’, ‘형제보다 깊은 우정’을 다시금 느끼는 시간을 경험하게 해줄 것이다. 아울러 세 사람 외에 저마다 상처를 갖고 전쟁터로 뛰어든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바쁜 생활 속에서 잊고 있었던 ‘가족의 소중함’, ‘인간의 위대함’ 등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제작비 130억 원의 거대한 스케일, 소지섭․김하늘․윤계상․최민수 등 화려한 출연진, 한국전쟁 당시 남북의 상황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100% 사전제작으로 완성도를 높인 휴먼 멜로 드라마 〈로드 넘버 원〉의 원작소설인 이 작품은 드라마의 거대한 스케일을 그대로 옮겨놓았을 뿐 아니라 드라마가 표현할 수 없는 등장인물의 내면과 심리를 좀 더 세밀하게 보여줄 것이다.
<지은이 소개>
지은이 _ 한지훈
남성적이고 선이 굵은 이야기에 탁월한 감각을 발휘하는 작가로 유명하다. 2000년 〈카이스트〉를 통해 드라마 작가로 데뷔했고, 옴니버스 드라마〈러브 스토리〉를 집필했다. 2007년 드라마〈개와 늑대의 시간〉으로 한국적 느와르를 성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관객 1175만 명을 동원해 한국 영화 관객 수 역대 3위에 오른 〈태극기 휘날리며〉를 비롯해 〈야수〉, 〈소년은 울지 않는다〉등의 영화 시나리오를 집필했다.
3년여에 걸쳐 완성한 이번 〈로드 넘버원〉으로 전쟁 한복판에서 피어나는 사랑과 진한 전우애를 담아냈다.
지은이 _ 윤현호
상명대학교 영화학과에서 연출을 전공했고, 현재 영화 각색 작업과 드라마 기획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2008년 신씨네와 동서대학교가 공동 주최한 ‘필름2.0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이 작품은 현재 개봉을 목표로 제작 중이다. 드라마 〈로드 넘버 원〉에 구성작가로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책을 집필했다.
<차례>
◎『로드 넘버 원』(1권)
• 멧돼지 사냥
• 전쟁 전야
• 6월 25일
• 다시 잡은 소총
• 총알받이 소대장
• 그들만의 전쟁
• 이길 수 없는 전투
• 토치카
• 명령불복종
<본문 중에서>
펑! 펑! 펑!
내리꽂히는 포사격의 광경은 지옥도 그 자체였다. 빨치산 하나가 미친 듯이 총검을 휘두르던 장우 뒤에서 달려들어 내리찍었다. “헉” 하는 소리를 내며 장우는 불밭으로 쓰러졌다. 피투성이가 된 채 의식이 희미해져갔다.
정신의 끈을 놓으면 안 된다. 나는 살아야 한다! 나는 반드시 살아야 한다. 총알이 장우의 귓가를 스치며 빠르게 지나갔다.
‘이대로 죽을 수는 없어. 수연아…….’
포사격의 붉은 섬광 사이로 수연의 얼굴이 떠올랐다. 영촌면에서 지리산으로 떠날 때 눈물이 그렁그렁하던 수연의 표정, 축축하게 울음기가 묻어났던 목소리, 그리고 그녀의 어깨에 내려앉았던 민들레 홑씨까지 수많은 기억들이 장우의 희미한 의식을 비집고 들어왔다. 옆구리의 총상이 뼛속으로 파고들수록 수연에게 처음 설레는 감정을 느꼈던 순간을 떠올리고 싶었다. 수연의 맑은 눈물 같은 눈송이들이 장우의 얼굴 위로 후드득 떨어지자 비로소 그때가 또렷하게 되살아났다.
며칠 후,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개울가 징검다리에 수연이 멈춰 섰다. 뒤따라오던 장우가 언제나처럼 돌 대신 엎드렸다. 잠시 망설이던 수연이 고무신을 벗고 물가로 내려섰다. 그러더니 어리둥절해하는 장우를 일으켜 세웠다.
수연은 천으로 동여맨 장우의 오른손을 천천히 자기 가슴에 갖다 댔다. 장우의 가슴이 콩닥콩닥 뛰기 시작했다. 두근거리는 마음을 진정시키려 입을 틀어막고 숨을 참아야 했다.
“이제부턴 훔쳐보지 않아도 돼. 계속…… 그려줄 거지?”
장우는 긴장한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였다.
“그럼 불러봐. 수연아……. 아가씨가 아니라 수연아…… 이렇게 말이야.”
장우는 용기를 내서 한마디 한마디 또박또박 말했다.
“수……연아.”
누구 하나 물러서지 않는 팽팽함이 이어졌다. 중대원들은 종기와 장우의 싸움을 꼼짝 못하고 지켜보고만 있었다. 심적으로는 장우 말이 맞았지만 값싼 동정으로 중대 자체가 위험에 빠질 수 있었다.
종기가 중대원들을 향해 윽박질렀다.
“뭣들 해. 얼른 무기부터 날라. 부상병은 내리고.”
장우가 필사적으로 가로막자 종기가 주먹을 날렸다. 휘청했던 장우가 그대로 버티고 섰다. 분을 못 이긴 종기가 다시 장우를 치고 장우는 다시 종기의 팔을 틀어막았다. 두 사람은 모래톱을 구르며 뒹굴었다. 중대원들이 장우와 종기를 뜯어 말리고서야 싸움은 겨우 진정되었다.
저만치에서 걸어오던 삼수와 태호가 그들의 싸움을 묵묵히 지켜봤다. 그 순간 위생병 병구의 목소리가 들렸다.
“홍기야. 홍기야, 인마.”
헐떡이는 숨소리와 고통스러운 신음소리. 배 위에 있던 홍기의 숨소리가 점차 잦아들었다. 이윽고 맥없이 홍기의 손이 툭 떨어졌다. 그러자 태호가 배로 뛰어 올라왔다. 떨리는 손으로 자기 철모를 벗어서 피딱지가 앉은 홍기 머리에 덮어줬다. 천천히 일어나더니 배 위에 우뚝 서서 말했다.
“중대장님, 명령을 내려주십시오. 무기도, 부상병도 버릴 수 없습니다.”
삼수는 중대원들을 돌아보며 고심하는 표정을 짓자 태호가 중대원들에게 말했다.
“부상병 먼저 태운다.”
장우와의 싸움에서 만신창이가 된 종기가 경악한 표정을 지으며 반발했다.
“소대장님 마음은 알겠지만 가뜩이나 우리 장비가 형편없는 판국에 이것마저 버리고 가면 우린 뭐 갖고 싸웁니까?”
“두 번 강을 건너면 됩니다. 부상병이랑 무기를 먼저 보내야 합니다.”
“좀 있으면 놈들이 여기까지 들이닥칠 텐데 그나마 싸울 수 있는 놈들도 여기서 다 죽자는 말씀입니까?”
옆에서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던 삼수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
“두 번이나 강을 건널 시간은 없다.”
중대원들 모두가 삼수를 돌아봤다. 그렇다면 종기 말처럼 부상병을 죽게 내버려두자는 말인가? 그건 삼수답지 않은 결정이었다.
삼수가 다시 말했다.
“무기를 묻는다.”
“…….”
“전우들과 함께 묻는다.”